2022년 개원을 예상하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의 원지동 이전이 더 이상 미뤄져선 안된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서울시가 서초구 일대를 추모공원 부지로 확정하면서 주민 설득방안으로 국립중앙의료원 원지동 이전을 제안한 게 2001년이었는데 최근 서초구가 중앙감염병병원 건립을 저지하고 나서면서 2022년 개원에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서초구는 올해 갑자기 반대의견을 제시하고 서초구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현수막 게첨 등 여론 조성, 서울시, 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 항의 방문, 청와대 국민청원 제기하겠다는 등 구체적인 지침까지 반영된 ‘내부문건’이 공개돼 파장이 일어난 바 있다.

이 문제가 계속돼 국립중앙의료원의 원지동 이전이 지연된다면 국가 공공의료체계 확립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의원은 “현재 서울에는 권역외상센터가 없는 상황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이 이 역할을 해주지 않으면 서울지역에서 발생하는 외상환자는 신속한 치료가 불가능하고, 이로 인해 살릴 수 있는 생명조차 놓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반면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민의 생명을 좌지우지하는 공공·필수의료영역의 센터로서 기능을 부여받고 있지만, 원지동 이전을 이유로 리모델링조차 못해 제대로 된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 2012년 서울지역을 담당하는 권역외상센터로 ‘선정’되어 2017년까지 총 29억 1000만원(외상전담의 인건비)을 지원받고 있으나 의료원의 이전이 예정되어 현 위치에서 시설·인력·장비 기준을 갖추지 못해 아직까지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받지 못하고 있다.

김상희 의원은 “당초 계획대로 이전한다고 해도 앞으로 개원까지 4년이나 남았는데 여기서 더 지연되게 둔다면 앞으로 환자들의 안전은 담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협조가 잘 되지 않는다면 이전계획을 새로 짤 수도 있다는 각오로 이 사안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