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사회보장정보원(원장 임회택)은 22-27일 6일간 임피리얼팰리스호텔(서울 논현동)에서 ‘2018 WHO-FIC 네트워크 연례회의’를 개최한다.

WHO-FIC (WHO Family o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는 WHO가 질병·장애·의료행위 등 보건의료정보의 국제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국제분류체계로 WHO는 현재 이를 보급․교육하기 위해 의회, 위원회, 자문그룹 및 각국 협력센터(21개)로 조직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번 연례총회에는 전 세계 60여 개국 정부의 보건관계자와 국내 보건분류전문가 등 400여 명이 참여한다.

22일부터 4일간은 위원회․자문그룹 회의가 열리며, 개회식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26일 개최된다.

우리나라에서의 개최는 2015년 영국 연례회의에서 결정됐다.

이번 회의 주제는 알마아타 선언이 발표된지 40주년을 기념해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보건의료정보:알마아타 선언 40주년(Better Health Information for Universal Health Coverage : 40 Years After Alma Ata)’으로 선정됐으며, 일차보건의료를 위한 WHO 국제분류체계의 역할과 가능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발표될 주제는 ‘국내 보건의료정보화의 현황 및 과제’,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와 한의코드의 사용’, ‘한국의 건강보험분류체계와 WHO- FIC 활용’ 등 총 5개이다.

보건복지부 오상윤 의료정보정책과장은 “향후에도 WHO-FIC 및 유관기관․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국제분류체계의 국내도입과 확산, 국제무대에서 국내 용어의 위상을 보다 제고하는 등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