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장관

2022년 서초구로 이전 예정인 국립중앙의료원은 ‘감염병전문센터’도 함께 해야 한다는 보건복지부의 기본 입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은 10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서초구청의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병원(병동) 별도 건립 저지대책’ 내부문건을 공개한 것과 관련, 박능후 장관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내부 문건은 “관련부서 및 주민 등과 협업해 중앙감염병병원 건립을 도시계획단계 전에 저지하고자 한다”는 작성 의도가 담겨 있다.

또, 주민비상대책위를 구성해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도시계획과, 건축과 등 서초구청 내 관련 부서를 총동원해 중앙감염병병원(병동) 건립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용도변경) 입안을 저지하는 절차를 제안하고 있다.

2015년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메르스 사태 이후 정부는 지난해 2월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앙감염병원으로 지정하고, 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고위험 감염병 환자 등의 진단·치료·검사를 담당토록 했다.

기동민 의원은 “최근 3년 만에 메르스 재발로 국민들은 우리나라의 감염병 관리가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를 위한 시스템은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묻고 있다”며, “제2의 메르스 사태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감염병전문센터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의료원과 감염병전문센터는 함께 가야 한다”며, “무조건으로 반대하는 서초구청의 행태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