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경 본부장

질병관리본부가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10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 업무현황보고를 통해 “폴리오(IPV) 단독백신, 결핵(BCG) 피내용 백신 등 수입의존 단독 공급하는 경우 잦은 수급불안이 발생하다”며, “수급불안예방, 조기인지, 긴급대응 등 국민 의료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안정적 물량확보 및 공급중단 대비체계 구축이 핵심이다.

먼저 국가가 직접 총량을 구매해 충분한 물량을 확보 하고, 장기계약(3-5년)을 도입해 안정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갑작스런 해외 공급중단 시 국내에 현물백신을 보관 활용하는 체계 구축(피내용 BCG, 폴리오(IPV) 단독백신, 3-6개월 분)해 수급상황 파악과 긴급 도입체계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제조 수입업체의 공급계획 이행 변경에 대한 사전보고 의무를 부여, 실제 접종량을 분석해 공급량-사용량을 인지하고, 국내 가용백신이 없는 경우 즉시 도입‧사용할 수 있는 특례수입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백신은 필수의약품으로 지정돼 있어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를 통한 긴급 특례수입 등 절차 적용이 가능하다.

정 본부장은 “올 하반기에 내년도 백신 수급관리 추진계획, 비축 프로그램, 신규도입 및 합리적 가격결정 체계 구축 등 세부시행계획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춘숙 의원은 필수예방접종 백신 장기계약 및 비축 근거 마련, 수입공급사 보고 의무 강화를 위한 감염병 예방법 개정을 추진중에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