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정신성 의약품이 포함된 식욕억제제 사용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종필 의원(자유한국당)이 5일 공개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식욕억제재 요양기관 공급현황’에 따르면 2013년 1억 8500개에서 2017년 2억 4939개로, 공급금액은 각각 862억원에서 1493억으로 증가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비만약 팬터민 제품기준으로 하루에 1정씩 4주를 복용하도록 하는 것을 감안하면, 2017년도 반출량은 890만명이 먹을 수 있는 양이다.

문제는 매해 비만약 반출량이 늘어나고 있으나 실제 몇 명이 이 약을 처방받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 비급여 진료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비만약 오남용이 발생하더라도 확인이 어렵다는 얘기다.

가장 큰 문제는 비만약에는 향정신성의약품, 마약류가 포함이 되어 있다는 것. 마약류를 과다복용하게 되면 의존성이 높아지고 정신계에 문제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에서는 마약류관리스템을 구축해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대리 처방 등의 방식으로 오남용이 발생했을 때에는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윤종필 의원은 “마약류 성분이 포함된 비만약을 누구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당국은 비만약의 폐해를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고 과다복용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