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보건의료학회(이사장 전우택)이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 저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의 의미와 구체적인 추진 방법, 그리고 감염성·비감염성·장신질환·모자보건 같은 질환별, 의학·치의학·간호학·역학 등 의료영역, 교류협력·리더십·건강행동·문화적 차이적응·진료실 가이드라인·재난상황대비 등 이슈별 준비방안 등에 대해 22명의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통일보건의료학회는 4일 연세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서 열린 추계 학술대회에서 이 책의 발간 배경 등을 소개했다. 특히 필자가 직접 강연에 참석토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집중도를 높였다.

학회에서는 또 신현영 한양의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최근 발표된 국내외 통일보건의료관련 연구들을 정리해 통일 관련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했다.

이날 남북보건의료재단 연구상에는 고려대 하신 박사의 ‘북한 예방의학의 성격 규명:북한 에방의학 학술지 분석을 통해’ 과제가 선정됐다.

이와 관련 전우택 이사장은 “한반도 건강공동체는 남북 교류협력 분야중 초기에 시작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밝힌 뒤 “감염병 대비와 관련한 남북합의와 동의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지난 4년간 각 영역에서 통일 관련 연구 활동을 하는 학자의 네트워크를 다지면서 집대성한 최초의 책이 나왔고, 이를 발표하는 학술대회 진행에 의의가 크다고 강조했다.

김신곤 학술이사는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필자가 학술대회 연자로 참석해 강연을 통해 설명하는 형태로 진행된다”며,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연구 경향도 소개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 책은 총론, 주요 질환 관련 준비, 전문영역별 준비, 주요 이슈별 준비 등 4개 분야 20장으로 구분돼 있다.

한편 학회는 이날 “남북 교류협력이 활발해지면 유관 기관이나 단체가 우후죽순이 될 수 있고, 이럴 경우 혼란이 우려돼 컨트롤타워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