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비뇨의학과 박동수 교수팀은 비대증으로 인해 정상수준의 10배이상 커진 전립선(160g)에서 발견된 암을 로봇수술로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박교수팀은 배뇨장애로 병원을 찾은 81세 환자의 복부에 다빈치로봇으로 6개의 작은 구멍을 뚫어 악성종양 5개를 제거했다. 수술은 종양이 포함된 전립선 전체와 이를 둘러싼 림프절 등을 완전히 제거하는 근치적전립선적출술로 집도했다.

환자는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해 일반 남성의 전립선 크기(15-20g)보다 8~10배 큰 상태였다. 초대형 전립선인 환자의 경우 혈관이 매우 발달해 수술 시 극심한 출혈이 생길 수 있고 해부학적 파악이 힘들어져 수술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초대형 전립선에 암이 발생한 경우 수술 대신 외부 방사선치료를 권하기도 하지만 환자는 과거 요도수술로요도협착증상이 있어 방사선치료를 할 경우 방사선의 영향으로 요도가 막혀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가 우려됐다.

박동수 교수는 “많은 전립선암 환자들이 수술 후 합병증을 걱정해 수술을 꺼리는 경향을 보인다”며 “수술할 때 암 제거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요실금과 발기부전, 배변장애 등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정밀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꺼리지 말고 수술을 받는 것이 향후 삶의 질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