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안전한 의료, 건강한 국민을 위한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재사용 의료기구’의 관리 방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부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은 14일 ‘의료기구 멸균 실태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국회의원회관 2층 제 9간담회실에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재사용 의료기구인 수술기구, 내시경, 이식물(임플란트) 등은 환자의 몸을 침습하거나 점막, 손상된 피부에 접촉하기 때문에 감염예방을 위한 철저한 소독과 멸균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의료기관 의료기기 소독·멸균은 의료법상 ‘지침’으로 되어있어, 재처리 관리가 미흡한 의료기관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올해 초 전국의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의료기구 멸균 후 멸균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는 병원이 35.3%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계에서도 멸균표준의 지침이 있어도 재처리과정에 대한 보상 체계가 전무해 멸균에 나설수록 적자가 쌓이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강중구 대한외과감염학회 회장, 김지인 병원중앙공급간호사회 기획이사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정은영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과장, 병원수술간호사회 이선영 정보이사,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김승희 의원은 “의료기관에서의 의료기구 소독·멸균행위는 병원 내 지침에만 의존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사각지대에 있는 재사용 의료기구의 국가관리 방안 모색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