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이 최근 영국 인공지능 벤처기업인 Transformative AI Limited (대표이사 Marek Sirendi)와 지난 7일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데이터 및 생체신호 데이터 분석 관련 공동 협력연구 MOU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의료데이터 및 생체신호 데이터를 사용한 예측모델 개발 △예측모델 검증 및 성능 평가 △공동 연구논문 출판 △연구진간 인적 교류 등에 나서게 된다.

Transformative AI Limited는 영국 Cambridge University 박사 출신 연구진들이 2016년에 창립한 회사로, 대표적인 생체신호 데이터인 심전도 (Electrocardiogram, ECG) 데이터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분석하여 부정맥을 조기에 예측하는 알고리듬을 개발했으며, 인공지능 관련 세계최고 권위 학회인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NIPS)의 2018년도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예측 모델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아주대병원은 현재 8개의 집중치료실, 외상센터 수술실, 응급실 등의 약 130개 병상으로부터 생체신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세계적 수준의 생체신호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과 의료빅데이터를 가진 두 기관이 서로 협력하게 됨으로써,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상황을 미리 예측하는 모델 개발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높은 신뢰도의 모델들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