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의과대학생들이 순천향대 천안병원을 찾아 한국문화와 앞선 의술을 배우고 있다.

10일 순천향대천안병원에는 5명의 외국 의대생이 9월 3~28일 4주 일정으로 임상실습 중이다.

이들 국적은 노르웨이, 대만,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 제각각으로 현재 순천향대 의대생들과 함께 PK실습을 돌고 있다.

PK실습(Poly-Clinic)은 의대 본과 3학년 학생들이 1년간 이수하는 교과과정으로 인턴처럼 여러 진료과를 돌며 각종 진료과정 참관을 통해 임상을 경험한다.

5명은 모두 4주간의 임상실습과 문화체험으로 구성된 세계의대생협회연합(IFMSA)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로 이 프로그램은 국내 대학들이 운영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많이 다르다.

우선 학교 주관이 아닌 학생 주도형 교환프로그램이다. 희망하는 나라를 학생이 선택하고 매칭된 나라의 학생과 실습 및 체류 조건을 맞교환 한다.

외국에서의 1개월 실습이지만 비용은 거의 들지 않는다. IFMSA가 교환에 필요한 서류처리와 문제해결을 담당하지만 프로그램 참가비용을 받지 않고 숙식 또한 홈스테이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대만의 창 치아유(헝가리 데브레첸의대)는 “순천향대와 순천향대천안병원의 따뜻한 배려와 도움에 실습이 즐겁다”면서 “순천향에서의 임상실습과 한국문화 체험은 앞으로 국제 의료전문가로 발전해나가는데 훌륭한 바탕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문수 병원장은 “프로그램 담당교수와 실습 담당교수를 별도로 배정하는 등 대학과 병원 모두 학생들이 알차게 실습을 마칠 수 있도록 여러모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의대생협회연합(IFMSA)은 1951년에 설립됐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100여개 국가의 의대생협회가 가입돼 있다. 의학교육, 공중보건, 성 건강, 인권과 평화 등의 의제를 다루고, WHO, UN, 국경없는 의사회 등 많은 국제기구와 협력 사업도 진행하는 공식 NGO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