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센터장 김석화 교수)가 7일 서울의대 함춘강의실에서 개소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 센터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2018 대학ICT연구센터(ITRC) 지원사업’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향후 4년(추가2년 가능)간 매년 8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ITRC 지원사업은 ICT분야 대학지원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기술(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개발을 통해 산학협력 지원과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 등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대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는 의료빅데이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비정형 데이터(숫자 데이터와 달리 그림이나 영상, 문서처럼 형태와 구조가 복잡해 정형화 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 비정형 의료데이터의 표준화 및 정형화 기술을 개발하는데 우선 주력하게 된다.

또 비정형 의료빅데이터의 활용가치를 극대화하고 기존의 의료빅데이터와의 융합데이터분석에 대한 연구 및 산업화 모델 개발과 데이터 정보화분석 플랫폼 구축을 통해 의료빅데이터 ICT 융합 전문인력 양성 및 산업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대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는 8개 대학(연세대, 중앙대, 울산대, 충남대, 한라대, 한국과학기술원, 미국 유타대)과, 서울대병원 등 6개 병원(분당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강남센터, 서울대병원 운영 UAE왕립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서울아산병원), 4개 기업(SQI Soft, 에이치앤비트, 다음소프트, ZeroOneAI Canada)의 교수, 의료진, 산업체 연구인력, 대학원생 등 총 108명으로 구성된다.

김석화 센터장은 “궁극적으로 의료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첨단의료기기, 바이오/신약, 정밀의료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의료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융합전문가 양성을 최대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학계와 산업계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