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희 의원은 원격의료 도입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밝혔다.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 추진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비급여 전면 급여화를 내용으로 하고 있는 문재인 케어에는 반대했다.

김 의원은 최근 국회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격오지나 취약지 중심의 제한적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 허용 법안에 대해 뒤늦은 감이 있지만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인구고령화로 인해 의료서비스 수요가 점차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원격의료를 통해 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환자의 편의성 역시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이제는 원격의료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아니냐”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기술 및 정보·통신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원격의료 발전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천문학적인 부가가치와 수많은 신규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다만, 원격진료시 사용되는 단말기 오작동이나 오진 등에 따른 의료사고 등에 있어서는 이해당사자간의 충분한 사회적 합의와 안전성 검증이 전제돼야 한다고 철저한 준비를 거쳐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현재 ‘치매원스탑서비스법’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 치매예방관리법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검사를 받고 필요한 경우 치매 확진을 위해 인근 협력병원을 통해 치매 진단을 받는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직접 장기요양신청을 할 수 있도록 치매관리법 개정과 장기요양보험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특히 한달 앞으로 다가온 국정감사에서 올해 건강보험이 재정적자로 돌아선 것과 관련,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추진 과정에서 무책임한 보장성 강화는 없는지 면밀히 살피겠다고 밝혀 ‘문케어’가 올해 국정감사의 주요 이슈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