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형평성 달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하는 조인성 원장.

“수도권보다 지방의 낙후지역에서 건강불평등이 심하다. 따라서 정책을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진행하는 것은 허점이 있다. 지방분권을 강화하고 내용을 각 지역에 맞게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연 예산 230억원, 총 149명이 근무하고 있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조인성 원장이 취임 2개월이 지난 4일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고령사회로 들어선 지금,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통한 ‘건강수명의 연장’과 건강불평등 해소가 필요하지만 현실은 건강수준의 계층 간, 지역 간 격차가 큰 상태여서 ‘건강형평성 달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기반으로 한 금연, 신체활동, 영양, 비만, 정신보건, 농어촌 지역보건의료기관 개선서비스, 방문건강관리, 만성질환 관리, 건강증진 정책 R&D 등 다양한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계, 협력해 각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의료계의 핫 이슈가 되고 있는 ‘만성질환관리제’도 개발원의 중요 사업이 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지난 7월 임시조직으로 신설한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추진단에서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추진위원회(위원장 권준욱·이건세)의 방향에 따라 의견을 수렴하고 상호 협력하는 등 총괄 관리하게 된다. 정책개발과 함께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와 긴밀히 협조하고 지원하는 역할이다.

또 의료와 의학 부분이 잘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는 분야가 마련된 이후엔 지역사회의 한 축으로 약사도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조만간 발표될 커뮤니티케어에서도 개발원의 역할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복지와 의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관계이기 때문에 지역사회 만성질환 관리부터 기초를 다져나갈 수 있지 않겠냐는 것. 무엇보다 그동안 의료기관 위주로 이뤄졌다면 앞으론 지역사회중심으로 하는 패러다임 전환속에서 민간과 공공의 상생이 가능한 기회가 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공과 민간의 이분법적 시각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설립기준에서는 확연한 차이가 있지만 의료의 정체성이 국민을 위한 것이라면 역할과 기능은 차이가 없다는 것이 조 원장의 판단. 따라서 공공과 민간을 구분하기 보다는 협력하고 연계하는 구조를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조 원장은 “사람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갖고 ‘서로 돕는 행복한 직장’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며, “일과 삶의 균형을 정착시키고, 조직 내 수평적 소통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중앙정부와 지역사회의 연결, 공공부문과 민간부분의 소통, 보건의료와 복지정책의 협력 마중물 역할에 나선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새로운 도약을 이루고, ‘온 국민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토대를 만들어 나갈지 의료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