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협의체는 10월10-11일 서울 중구 LW 컨벤션센터에서 ‘대한민국 미세먼지 R&D 전문가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협의체는 과학기술 기반의 근본적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세먼지 R&D 관련 11개 기관 중심으로 지난 5월 구성됐다.

이번 토론회는 대한민국 미세먼지 분야 과학자들이 모여 미세먼지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전적이고 다양한 과학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우선, 주요한 미세먼지 연구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과학적 대안들을 다른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것으로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에 참여를 원하는 전문가는 3-30일까지 한국연구재단 ‘기획마루(https://plan.nrf.re.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수요 조사서를 사전 제출하면 된다.

또한 사전 접수 기간 동안 권역별 미세먼지 R&D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지역별 미세먼지 현안 이슈를 살펴보고, 과학기술기반의 맞춤형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지역 간담회에서는 미세먼지 국가 연구개발 추진현황, 지역 미세먼지 R&D 이슈 등을 사전 토의하고 추후 대토론회와 연계할 계획이다.

권역별 미세먼지 전문가 간담회는 영남권(13일 14시, 부산역 KTX 회의실 512호 회의실), 강원권(17일 10시, 강원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1호관 109호), 호남권(19일 14시, 김대중 컨벤션센터 204호), 충청권(20일 10시, 한국연구재단 본관 209호)에서 열린다.

대토론회 시 논의된 과학적 대안들은 향후 미세먼지 R&D 관련 기관(11개)들과 공유해 신규 사업 기획 시 적극 활용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