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열린 ‘재활난민과 사회복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서 정은영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장<사진 우측>은 “요양병원보다 수가가 높아야 요양병원들이 재활병원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활전문병원과 재활의료기관을 하나로 묶는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정은영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과장은 30일 국회서 열린 ‘재활난민과 사회복귀, 무엇이 문제인가, 재활의료기관지정운영 시범사업 현황과 일본 회복기 재활모델 고찰’ 토론회서 “재활전문병원이나 회복기병원의 역할이 같은데 별도의 법 체계에서 분리 운영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복지부 관련과들이 모여 논의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진전된 논의가 진행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애써 강조했지만 재활의료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심플한 방안중 하나여서 재활의료계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수가가 요양병원보다 높아야 재활병원으로 넘어오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하고, “재활병원으로 쉽게 전환하도록 하는 방법이나 처우 인정 등에 대한 검토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활치료 수가가 낮아지면 이상한 형태의 재활병원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한 뒤 “회복기 또는 재활병원은 환자가 일상으로 복귀하도록 하겠다는 철학을 갖고 사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 과장은 “재활 치료후 지역사회와 연계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는 지적이 있다”며, “이 문제는 보건복지부의 커뮤니티케어가 진행되고 있어 향후 이 제도를 통해 지역에서 의료와 요양의 연계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15개 기관을 대상으로 재활의료기관 지정 운영 시범사업을 하고 있는데 12월까지는 재활수가의 모델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여기엔 상급에서 재활병원으로 환자 이송시 평가를 해주면 이송수가를 기쁘게 주고 기쁘게 받도록 하는 방안도 포함해 검토하고 있다.

의료기관 인증도 급성기와 다른 재활병원의 특성을 감안해 별도 기준을 마련중에 있다.

박인선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원 원장은 “재활치료의 목표는 치료를 잘해서 집으로, 사회로 안전하고 행복하게 돌려보내는 것”이라고 한 뒤 “급성기-회복기-유지기로 나누어 제대로 된 역할이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