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인 30대 여성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 하면서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약침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이번 봉침 사망사건은 예견된 참사라며, 봉침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되기 전까지 한의원 봉침 사용을 즉각 중지시키고, 약침을 포함한 한의원의 모든 한약에 대해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의무를 제도화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의협은 10일, 성명서를 통해 한의원의 봉침을 비롯한 약침행위의 위험성을 끊임없이 지적해 왔다며, 사망사고를 일으킨 한의원 및 한의사에 대한 책임여부는 수사기관의 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하겠지만, 이번 사고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은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약침에 대한 안전성 검증과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복지부와 식약처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복지부와 식약처가 봉침과 같은 한의원의 약침행위에 대해 검증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은 이미 충분히 예견되었던 것으로, 복지부와 식약처가 지금과 같이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이러한 참사는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의사협회는 당연히 한의사 회원들에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봉침사용을 즉시 중지시켜야 하는 것이 의료인 단체로서의 당연한 도리임에도, 이러한 위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에피네프린과 같은 응급 전문의약품을 구비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했다는 사실에 말 그대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의원에 현대의학의 응급전문의약품을 구비하도록 하겠다는 한의사협회의 주장은 한의원에서 아나필락시스 같은 생명이 위중한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한의사들에게 무면허 불법의료행위를 시키겠다는 것이나 다름없고, 모든 한의사들을 범법자로 만들겠다는 몰염치한 발상이라는 주장이다.

의협은 ▲봉침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되기 전까지 한의원 봉침사용을 즉각 중지시킬 것 ▲봉침을 비롯한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약침을 의약품으로 분류하여 철저히 관리할 것 ▲약침을 포함한 한의원의 모든 한약에 대해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의무를 제도화할 것 ▲원외탕전실에서 제조되는 한약 자체에 대한 검증이 없는 허울뿐인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를 즉각 중단하고, 한약 불법 제조의 온상으로 활용되는 원외탕전실 제도를 폐기할 것 ▲의료인 단체로서 기본적인 양심과 자격이 없는 한의사협회를 의료법 28조의 의료인 단체에서 제외시킬 것 등을 복지부와 식약처에 촉구했다.

의협은 한의사협회의 불법의료행위를 조장행위를 절대 용납하지 않고, 한의원에서 응급전문의약품을 사용할 경우 고소·고발을 포함한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물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강력히 대응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