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만호 회장>

대한결핵협회(회장 경만호)는, 정부가 2022년까지 결핵발생률 절반 수준 감소를 목표로 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노인과 외국인·노숙인들의 결핵 조기 발견과 환자중심의 돌봄사업을 통한 정부 지원 계획을 구체화했다.

정부의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2018~2022)’의 주요 내용은 ▲조기발견을 통한 전파차단·예방 ▲환자중심의 관리와 지지 ▲연구개발 및 혁신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 이다.

결협은 정부의 이번 계획에 발맞추기 위해 「취약계층 결핵 검진 및 환자 돌봄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실무직원들의 ‘역량강화’와 ‘성과확산’을 통해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현장에서 지원하고, 결핵으로 인한 질병부담을 경감시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결협 TFT는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성과확산을 위한 ‘사업기획’과 조직적 체계 정비 등을 위해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부분에서는 실무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주요 대도시에서 수행했던 노숙인 조기검진 성과 분석, 전남지역에서 수행했던 노인결핵검진 실무와 성과 분석, 서울지역에서 수행한 지역사회기반 홈리스 환자 돌봄사업, 시니어 결핵환자 복약지원 사업, 이주민 결핵 쉼터 운영, 지역사회 결핵 코호트 사업의 이해 등을 다룬다.

‘사업기획’부분에서는 올해 협회에서 수행하는 정부의 노인결핵검진 시범사업과 외국인 결핵검진 및 잠복결핵검사 사업을 포함하여, 안산 지역을 중심으로 준비 중인 외국인 근로자 결핵쉼터 사업 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향후 질적으로 향상된 사업기획을 위한 근거로 삼을 계획이다.

결핵연구분야의 씽크탱크인 협회 산하 결핵연구원은 기획ㆍ설계를 전담하고, 본부의 행정적 지원과 각 지역본부의 실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조직적 정비도 겸한다.

경만호 회장은 “「제1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이 ‘민간공공협력사업’과 ‘결핵안심벨트’를 핵심으로 한 병원 중심의 결핵관리사업이었다면,『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의 핵심은 ‘지역’에 있다”며, “협회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조기발견과 돌봄사업을 확대하여 정부계획을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