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암센터가 최근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을 개소했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가 최근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을 개소했다.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은 수술,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마친 암생존자를 대상으로 피로의 기여요인을 개인 맞춤별로 평가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설됐다.

예를 들어 유방암 환자인 A씨가 8개월 전 유방암 2기 진단을 받고, 수술과 항암 치료를 받을 때는 가족들의 식사를 살뜰히 챙길 정도로 별다른 체력 저하를 느끼지 못했는데 오히려 치료가 다 끝난 후 심한 피로감과 무기력감에 기진맥진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경우 등이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암 또는 암 치료와 관련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피로감을 ‘암관련 피로’라고 하는데, 암관련 피로는 암환자·생존자의 일상을 파괴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증상 중 하나이다.

지난 해 국립암센터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방문한 암생존자의 5명 중 2명이 피로를 호소했다. 미국 연구에서도 암생존자 5명 중 1.5명이 중등도 이상의 피로를 느낀다는 보고가 있다.

암관련 피로는 지속적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쉽게 회복되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 개인의 주관적인 느낌으로 치부되어 전문적인 관리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에서는 상담을 통해 암생존자들이 느끼는 피로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피로감에 영향을 주는 기여인자를 평가한다. 피로 원인에 따라 환자 맞춤형으로 신체 기능 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피로 인지행동치료 또는 영양 관리를 실시한다.

유지성 재활의학클리닉 전문의는 “암에 대한 치료를 종료한 후에도 피로가 지속되어 일상생활로 복귀를 방해받는 경우가 많아 암생존자가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호소하고 진료 받을 수 있는 클리닉을 개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암생존자들의 일상적 피로를 관리하고 호전시키는데 적절한 운동의 시행, 피로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등이 암 관련 피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많다”면서 “개인마다 피로에 영향을 주는 기여요인이 다르고, 이에 따라 피로에 대한 치료방향이 다르므로 피로 클리닉에서 전문가의 평가와 처방을 받길 권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암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심리, 사회복지적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