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환 원장>

더운 날씨, 유난히 발에 땀이 많아 자주 샌들을 신은 김 모씨(26세,여). 모처럼 휴일 친구와의 약속으로 외출한 김모씨는 갑가기 발바닥에 '찌릿'한 통증을 느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거니'라는 생각으로 넘겼지만, 통증은 사라지지 않았다. 결국 병원에서 '족저근막염‘ 진단을 받았다.

평소 작은 키 때문에 굽 높은 신발을 즐겨 신는 젊은 사업가 정모씨(32세, 여)도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첫 발을 바닥에 내딛을 때 마다 발 뒷꿈치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은 결과 ‘족저근막염’ 진단을 받았다.

족저 근막이란 종골이라 불리는 발뒤꿈치 뼈의 내측부에서부터 시작하여 5개의 발가락 근위지 골에 붙는 3개의 밴드(내측, 외측, 중앙부)로 이루어진 치밀한 결합 조직으로, 보행 시 발바닥의 오목한 부위인 종아치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에 미세한 손상이 반복적으로 누적되어 만성적인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일종의 과사용 증후군으로, 정형외과를 내원하는 환자의 약 1%가 이에 해당된다.

 

김재환 바로세움병원 관절센터 원장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뚜렷하진 않으나, 평발, 아킬레스건의 굳어짐, 비만, 발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 장시간 서 있거나 걷는 일, 과도한 달리기, 활동을 지나치게 하지 않을 경우 발병 위험이 높다” 고 지적했다.

족저 근막염은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첫발을 바닥에 내딛을 때, 혹은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나 걸으려 할 때 발뒤꿈치 부위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 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김재환 원장은 “족저 근막염의 치료는 80%이상의 환자에서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환자 상태 및 치료 순응도에 따라 길게는 수개월까지 치료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고 비교적 천천히 회복되는 양상이나 대부분의 환자들이 재발없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치유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족저 근막염이 발뒤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비슷한 증상의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진단과 치료법이 달라 질 수 있다”며, “족저 근막염으로 치료를 하였으나 반응을 잘 하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효과적인 족저 근막 스트레칭 방법>=▲몸을 벽쪽으로 기댄 채 손으로 벽을 밀며 아픈 쪽 발의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도록 유지한 채 최대한 발을 뒤로 빼주는 벽 밀기 ▲타월이나 천을 발바닥 앞부분에 감싼 채 몸 쪽으로 최대한 끌어당겨 주기 ▲빈병이나 마사지 볼을 바닥에 놓은 채 발바닥으로 누르며 굴려 주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