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와 소방청(청장 조종묵)이 심장정지, 심뇌혈관질환, 중증외상, 호흡기질환 등 신속한 현장 응급처치·이송이나 전문적 병원진료가 필요한 질환에 대한 조사연구에 본격 나선다.

두 기관은 26일 세종시 정부 제2청사 소방청에서 ‘심장정지 등 중증질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조사 및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2008년 처음 협약을 체결한 후 지난 10년 동안 국가수준의 심장정지환자 발생·처치·이송·진료, 생존율을 조사하고, 이 결과를 구급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하여 심장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심장정지로 국한해 추진하던 조사·연구 분야를 중증질환으로 확대하고, 지난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더 많은 국민의 생명을 살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그간 응급환자의 생존을 위해 현장 구급 활동에 임해주신 구급대원과 소방청의 헌신에 깊은 감사드린다”며, 우리나라 국민의 생명과 건강보호를 위한 파트너로서 중증환자 예방‧ 관리 정책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역학적 자료 생산에 협조를 당부했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증외상 등 보다 폭넓은 분야의 조사·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우리나라의 예방가능한 사망률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