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는 21일 제3차 상임고문, 상임이사 및 시도병원회장 합동회의를 열고 19개 상설(특별)위원회 위원 구성을 완료하는 한편 노사협력이사에 이문형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장을 선임했다.

이날 임영진 회장은 “올해와 내년은 병원계에 터닝 포인트가 될 것 같다”며 “현안 하나하나 적극적으로 대응해 병원계 의견이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보장성 강화에 따른 수가 보상은 정책 시행과 동시에 보전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합동회의에 앞서 열린 시도병원회장 간담회에서 임 회장은 “회원병원 확대를 위한 시도병원회의 시스템 강화가 필요하다”며 “시도병원회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토의사항에서는 코리아병원(병원장 이원석)과 빛고을병원(병원장 선진규)에 대한 회원 입회를 승인했다. 이어 회원의 자격 명확화와 임원 수 조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울산·경남병원회의 회칙 일부 개정안에 대해 인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서울시병원회(회장 김갑식)가 건의사항으로 제출한 △건강보험수가 개선 △간호 관련 제도 개선 △시도병원회 활성화 등에 대한 병원협회의 추진방향도 보고됐다.

상대가치 개편과 관련해 “3차 상대가치 개정 연구와 관련 병원계 입장 반영을 위해 자문회의 등에 참여하고 있다”며 “기본진료료 상대가치 조정을 위해 추가 재정투입을 요구 중”이라고 밝혔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시범사업에 따른 지침으로 수가를 운영하고 있어 현재 원가연구를 바탕으로 적정수가 산정 등의 연구가 진행 중이므로 협의체 등을 통해 지속 건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간호인력을 대신해 보조인력을 활용하는 모형은 보건복지부와 협의 중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시도병원회 활성화를 위해 병원협회는 재정여건 및 인력운용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