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올해 첫 금연광고(담배와의 전쟁/TV, 라디오 등) 공개에 이어 18일부터 대중교통 및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옥외광고(흡연갑질 편)을 새로 선보인다.

이번 금연 광고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갑질’을 주제로 일상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흡연 상황에서 흡연자의 행동 또는 흡연이 주위사람(비흡연자)에게는 ‘갑질’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다.

흡연갑질 편은 시리즈물로 제작돼 연인 편(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담배를 피우는 행위), 직장 동료 편(부하직원에게 흡연을 강요하는 행위), 군대 편(비흡연자에게 담배를 배우게 하는 행위) 등 총 3가지 시리즈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속 다양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흡연 권유, 간접흡연이 주위사람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또한 다양한 흡연 상황에서 보여지는 ‘갑질’ 뿐 아니라 담배 ‘갑’을 여는 행위(흡연), 그 자체가 ‘갑질’이 된다는 이중적 의미 부여한다.

이와함께 젊은 세대의 언어를 활용한 금연 포스터도 온라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청소년 및 20대 젊은 세대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활용함으로써 젊은 세대가 주로 활동하는 디지털, 모바일 상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한 것.

즉, ‘SMOKING-SMOKILL’, ‘줄담배-줄초상’, ‘식후땡(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행위)-인생땡’, ‘길빵?(길에서 담배 피우는 행위)-죽빵!(주먹으로 얼굴을 맞는 행위>’ 등 각운(라임)을 맞춰 쉽게 접할 수 있는 흡연 용어로 메시지를 전달케 했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흡연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라는 화두를 제시한 1차 금연광고(TV, 라디오 등)에 이어, 젊은 층과 소통할 수 있는 맞춤형 금연 메시지를 통해 전국민 대상 금연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8일 경고그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12월23일부터 담뱃갑에 새롭게 부착할 경고그림 및 문구(안) 12개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폐암 문구의 경우 폐암 위험, 최대26배! 피우시겠습니까? 담배연기에는 발암성 물질인 나프틸아민, 니켈, 벤젠, 비닐 크롤라이드, 비소, 카드뮴이 들어있습니다. 금연상담전화 1544-9030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