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의료취약지로 꼽히는 섬과의 원격진료가 추진된다.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14일 열린 제4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세종-서울 영상회의)에서 ‘섬 발전 추진대책’을 심의·확정하고, ‘여름철 국민생활 안전대책’을 점검했다.

회의에선 “섬의 날(8월8일)이 제정되고 섬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며, “섬 주민과 국민이 섬을 ‘살고 싶고, 가고 싶은 곳’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발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대책 가운데 주민 불편이 큰 의료·택배·교육 등 분야에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주민편의 증진 사업을 추진, 육지와의 격차를 줄이겠다는 방안이 눈길을 끌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섬과의 원격진료, 교육부는 원격교육, 행안부는 드론택배 등을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종합적·체계적 추진을 위해 (가칭) ‘섬발전 연구진흥원’을 설립하고, 지자체와 협조해 활동가 지원센터를 두는 방안도 함께 강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더운 여름철을 맞아 취약계층 보호, 식품안전, 교통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대책’을 점검했다.

이를 통해 주거·건강이 취약한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주민과 저소득층 결식우려 아동에 대한 보호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

폭염에 대비해 무더위쉼터(경로당, 주민센터, 마을회관 등 전국 45천개소)를 운영하고, 폭염특보 발령시에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9200명을 통해 취약 독거노인의 안전을 매일 확인토록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