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6월 8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콩팥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 및 보호자들을 위한 건강 강좌를 실시한다.

이번 강좌에서 신장내과 신석균 교수는 콩팥의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콩팥의 관리와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며, 원인에 맞는 치료법과 평소 생활 속 관리법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신 교수는 “ 당뇨병 및 고혈압 등의 성인병과 간염, 통풍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콩팥질환은 일단 발생하면 정상 콩팥으로의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며 “특히 적절한 치료와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힘든 투석치료나 이식수술로 이어지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만큼 증상이 있을 시 의료진과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조절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콩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장기로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고 불필요한 대사산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등 체내 환경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콩팥은 기능이 정상의 20% 이하로 감소하기까지 별다른 증상을 느끼기 어려워 초기에 대응하기 어렵고 오랜 시간 동안 증세가 진행되기 때문에 질환 발병 시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강의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강좌 후 희망자에 한해 심폐소생술 교육도 실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