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은 4일 심혈관질환 및 만성호흡질환 환자들의 심폐기능과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개별화된 맞춤 운동 프로그램과 교육을 실시하는 특성화 센터인 ‘심장·호흡재활센터’를 개소했다.

심장·호흡재활센터는 순환기내과․호흡기내과·흉부외과·재활의학과․영양팀․약제팀 등의 협력으로 통합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심장재활은 심혈관질환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및 영양(식이), 위험인자의 조절(금연 등)과 필수 약물 복약 교육은 물론 3~6개월 간 총 36회에 걸쳐 실시하는 운동치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와 복약순응도를 향상시키고 환자가 직접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해 선제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또 호흡재활은 운동요법, 호흡 재교육, 기도 분비물 관리, 영양 상담 등을 통해 호흡곤란, 피로감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과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치료로 만성폐질환 환자 치료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강조된다. 급성악화를 경험한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서는 생존을 높여주므로 호흡재활치료가 적극적으로 권고된다.

심장재활은 1950년대부터 점차 보급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특히 사망률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인정돼 심장환자들에게 반드시 시행하도록 가장 높은 수준으로 권고되고 있으며 호흡재활 또한 폐질환환자의 증상 개선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어 우리나라도 2017년부터 심장재활과 호흡재활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다.

박종훈 병원장은 “심혈관질환은 시술이나 수술 혹은 약물치료 이외에도 전문적인 생활습관 교정과 유지로 약 30%의 추가적인 사망률을 낮출 수 있어 심장재활은 환자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만성호흡질환의 경우 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포기한 채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데, 호흡재활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최고 수준의 심장․호흡재활 커리큘럼으로 심장 및 혈관 질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