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전국 모든 지역과 주요 거점의료기관까지 진료정보교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31일 서울대병원에서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사업’ 업무 관계자를 격려하고, 참여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15개 거점의료기관·사회보장정보원(사업위탁기관)과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진료정보교류사업은 환자의 진료정보를 의료기관 간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이를 통해 환자가 의료기관을 옮기더라도 환자의 과거 약물 알러지 등을 확인하지 못해 발생하는 약물사고 등 오진을 예방하고, 병원을 옮길 때마다 환자가 일일이 종이나 CD로 진료기록을 발급받아 제출했던 불편함 등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상급종합병원급 거점의료기관과 이에 협력하는 병‧의원들의 협진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간 연계를 통해 참여하는 모든 기관 간 교류가 가능하다.

보건복지부는 2017년 문서저장소 6개소, 거점의료기관 11개소, 참여의료기관 1322개소였던 것을, 올해는 문서저장소 10개소, 거점의료기관 15개소, 참여의료기관 2316개소로 확대하고 관련 기반(인프라)을 연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앞서 공모를 통해 4개 거점의료기관과 협력병의원 560개를 선정했으며, 기존의 거점 협력 병・의원 439개소도 예산 지원을 통해 확대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올해를 진료정보교류사업 초석을 다지는 한해로 정하고, 성공적인 사업의 안착을 위해 의료현장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격려사를 통해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향후 2022년까지 진료정보교류사업이 전국 모든 지역과 주요 거점의료기관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예산 지원 외에도 건강보험 수가 지원이나 의료기관 평가와 연계하는 등 의료기관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자의무기록시스템에 관련 표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마련해 배포하는 등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오상윤 의료정보정책과장은 “의료기관간 연속성 있는 진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해 안전사고 예방 등 환자 안전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환자불편 해소 및 의료비용 절감 등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