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31일 건강보험공단과의 마지막 2019년도 건강보험수가 협상을 앞두고 30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탈퇴를 전격 선언했다.

최대집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는 30일 오후 4시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2019년 수가협상과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나 건강보험공단은 수가 정상화에 대한 아무런 실효적 제안도 없이 예년과 같이 구태의연한 태도로 일관, 강력한 항의의 표시로 30일자로 건정심 탈퇴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수가 최종협상을 하루 앞둔 현재 건강보험공단은 수가 인상과 관련한 밴딩폭 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이 약속한 정상수가 보장,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이 언급한 적정수가 필요 등 의료계에 대한 공언을 감안할 때 의료계를 기만하는 이같은 수가 협상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청구대행 중단(선불제 투쟁), 전국의사총파업 등 강력한 투쟁의 방법과 시기에 대한 전 회원 의견 수렴을 위해 6월 중 전국의사 비상총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온라인 전국의사 비상총회를 통해 13만 회원들의 진료비 정상화와 비급여의 전면 또는 대폭 급여화 저지를 위한 투쟁안에 대해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대집 회장은 5월 20일부터 재개된 醫-政실무협의체에는 계속 참여하여 정부, 여당과의 대화창구로 활용하겟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