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사회단체로 구성된 무상의료운동본부는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즉 ‘문재인 케어’를 반대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의 행동은 정당성 없는 집단이기주의로, 보고만 있지 않겠다며, 대 의료계 투쟁을 예고하고 있어 주목된다.

운동본부는 11일 열리는 의협과 보건복지부의 醫-政협의 재개 논의와 관련, 최대집 집행부의 의사협회는 문재인 케어에 대한 강경한 반대 입장을 천명하며 의-정협의에서 철수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문재인 케어는 과잉진료 및 높은 국민 의료비 부담의 주범인 비급여의 급여화를 골자로 임기 내 건강보험 보장률을 62%에서 70%로 올리겠다는 정책이라며, 5년간 8% 포인트 보장률 상승계획은 그다지 획기적이라 할 수 없는데도 의사협회는 상식 밖의 초강경 반대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5월 20일 ‘총궐기’ 집회를 개최하겠다는 의사협회의 집단행동은  정당성도 없는 집단이기주의일 뿐이라며, 醫-政협의가 불필요한 타협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일부 개선하겠다는 정책에 결사 반발하는 의사협회의 행태를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며, 5월 16일(수) 오전 10시 광화문광장에서 의사협회의 ‘총궐기’를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11시 민주노총에서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어 이후 투쟁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긴급 대표자회의에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보건의료노조 나순자 위원장 ▲건강보험노조 황병래 위원장 ▲참여연대 대표 ▲보건의료단체연합 김정범 대표 ▲건강세상네트워크 김준현 대표 등 무상의료운동본부 참여단체의 대표들이 참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