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수 국회의원은 의사 파이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의사로서 설득에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요즘 보건의료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재인 케어다. ‘문케어’ 연착륙이 잘되어야 한다. 그런데 의협과 심하게 갈등이 있고 특히 최대집 회장이 선출되면서 논란의 폭발성이 커졌다고 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국회의원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최대집 회장당선자가 피켓부터 시작해 극단적 투쟁으로 흘러가는 측면이 있는데, 이는 의료계가 잘못하면 완전 고립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곧 의사 파이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의사로서 설득에 나서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필요성도 높다는 것이다.

또 “의사들의 주장도 일리가 있는 측면이 분명히 있다”면서 “야당 의원으로 이러한 양측의 역할을 조정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지역의 서남의대가 폐쇄된 것과 관련, 전북 전주시갑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김 의원은 “전북지역은 전북의대와 원광의대가 있는데 의대 부족 보다는 보건의료인력 부족이 문제”라면서 “전북을 포함해 수도권 외의 외곽 지역에서도 근무토록하는 국가적 차원의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현상들을 보면 군이나 지방에서 근무를 하도록 하는 특수형태의 의료인 양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공심야약국과 편의점상비약 병행 정책 움직임에 대해선 “국민들이 이미 입맛을 들여놓은 만큼 제도 자체를 없앨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이제는 편의점 상비약 품목을 늘리기 보다는 안전성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심야약국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