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27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한국의약품 수출국 다변화를 위해 전략적 지원을 하는 것. 신흥국 및 수출전략국 시장 진출시 수입·유통 등 현지 법인 설립지원, 의약품 수출품목 생산기반 선진화 지원 등 해외 현지화를 지원한다.

먼저 신흥국 등 수출 전략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제약기업이 현지 허가·등록·마케팅 등 관련 파트너사와 컨소시움 구성해 한국 의약품 수입·유통 등 현지 법인 설립하는 경우, 설립 비용을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한다.

제약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의 필수요건인 cGMP, EU-GMP 인증 및 모의실사, 수출 목적 생산시설 고도화를 위한 컨설팅 소요비용을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국제기구 의약품 분야 특화 조달 정보 및 인증 획득을 위한 관련 서류 작성 및 기술·행정적 컨설팅 등 WHO PQ 획득을 위한 소요비용도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제약기업은 정부지원금액의 100% 이상 매칭이 필수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기업 및 벤처·중소기업 참여시 우대한다.

복지부와 진흥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현지법인 설립이 여건상 쉽지 않은 중소규모 제약기업들의 신흥국 등 수출전략국의 의약품 수출을 확대 가능하게 하고, WHO PQ 획득 지원을 통한 국제기구 조달시장 등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해 한국의약품 생산기반 선진화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의약품 품질경쟁력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