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시간대 의약품 조제 및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가 28일 국회서 열렸다.

“안전상비의약품 표현은 편의점 판매의약품이 ‘안전’한 것이라는 잘못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기에 적절한 명칭으로 변경이 필요하다.”

구본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전원장은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오제세의원(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열린 ‘취약시간대 의약품 조제 및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에서 “판매자 교육 강화 및 판매시간 제한, 안전성 모니터링 및 평가 강화 등을 통해 상비의약품에 대한 인식을 바로 잡고 오·남용 가능성을 최소화함으로써 국민건강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이같이 제안했다.

김대원 의약품정책연구소 소장은 “심야와 휴일의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평시와 다르지 않고, 의사와 약사 등 전문가에 의한 서비스와 국가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다”며 “보건소 등의 장소에서 의사와 약사가 함께 당번제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심야공공의원과 심야공공약국을 연계 운영하는 방안들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김광수 의원은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는 약국이 문을 닫는 심야시간이나 공휴일 등의 취약시간에 의약품 구입 편의를 위해 시행되어 5년이 흘렀지만, 안전성 뿐만아니라 오·남용에도 무방비한 상태”라고 밝히며 “실제 안전상비의약품 부작용 보고건수도 2012년 123건에서 2016년 367건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늦기전에 공공성·안전성·접근성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정부의 지원 대책과 개선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한다”며 “비전문가인 편의점 근무자들의 판매가 가능한 의약품을 늘리기보다는 약사들이 야간과 휴일에 약국에서 의약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심야공공약국을 확대하는 것이 시급하고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정토론에는 박실비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김준현 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원장, 윤병철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장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