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만 본부장은 근로복지공단의 올해 의료사업분야 목표는 ‘산재의료서비스 혁신을 통한 산재노동자의 조기 사회·직업복귀 지원’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직영병원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라 산재노동자의 재활과 사회·직업복귀 촉진을 위해 설립된 공공의료기관이다. 총 10개 병원에 112개 진료과와 3022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직영병원은 의료사업과 재활사업으로 구분, 운영하고 있다. 의료사업의 경우 척추센터, 심혈관클리닉, 소화기클리닉, 신경통증클리닉, 내분비내과 등 전문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재활사업에서는 치료분야별 전문가에 의한 재활치료, 사회심리·직업재활프로그램, 신체적·정신적 부담은 적되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한 수중재활치료센터(인천·대구병원) 등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직영병원들의 재활치료 시스템은 주치의, 재활의학과 전문의, 재활치료진,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가 모여 재활 초기단계부터 산재근로자 개별 욕구에 적합한 재활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팀 평가회의’에서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산재근로자 신체능력회복에 따라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 주목받고 있다. 근골격계 질환 환자에게 근골격계 맞춤운동프로그램, 절단·마비 장애인의 통합재활훈련, 직업복귀를 위한 작업능력강화프로그램 등이 바로 그것이다.

무엇보다 건강보험수가와 달리 산재수가는 의사가 판단하고 치료하는 행위에 대해 모든 것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재활의학과전문의가 선호하는 병원이다.

이상만 근로복지공단 의료사업본부장은 최근 의계신문과 만나 “급성기·아급성기 산재환자의 경우 초기 6개월간의 치료와 재활이 중요한데 이 기간 동안 집중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라며, “근로복지공단 직영병원은 의사들의 뜻을 존중하는 문화가 있다”면서 병원의 강점을 설명했다.

이어 “서울대병원과의 합동 진료·연구는 공단 직영병원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고 있다”면서 “합동연구 사업 시작 이후 아급성기 환자에 대해 심장재활, 호흡재활 등 적극적인 진료와 재활치료가 확대됐으며 로봇재활 및 무중력 트레이드밀 등 최첨단 의료재활서비스와 직업 및 사회재활까지도 연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근로복지공단 직영병원에서 개발한 진료지침에 따라 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진과 산재환자를 위한 가이드북 개발·활용, 이를 통해 산재의료재활 표준화 및 선진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었고, 산재노동자의 조속한 사회·직장복귀가 좋아졌다.

또산재전문재활간호사를 양성·배치하고 재활교육․상담, 진료정보 제공, 퇴원환자 재활지도 등 통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한 것과, 산재노동자의 재해조사부터 직장복귀까지 선진국형 산재통합의료재활서비스를 운영해 사회·경제활동 재진입에 기여하고 있는 것도 주목받고 있다.

이 본부장은 앞으로 산재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고객가치 중심의 보험자병원 역할 강화를 위해 산재노동자를 위한 정부정책사업 등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이에 따라 올해 의료사업분야 목표는 ‘산재의료서비스 혁신을 통한 산재노동자의 조기 사회·직업복귀 지원’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산재보험자병원 역할 강화, 산재의료재활 전문성 제고, 의료공공성 확대 및 의료의 질 향상, 경영효율화 및 인프라 강화 등 과제를 선정해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인천 등 5개 병원에 478억원을 투입해 노후 시설 개·보수 공사를 진행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총 653억원(연평균 81억6000만 원)을 투입해 MRI 3.0T, 로봇보행운동치료기 등 첨단 의료・재활장비를 보강해왔다.

올해는 디지털 원격투시 촬영장치 등 노후 장비 교체와 함께 외래재활센터 개소에 필요한 ‘기능성 재활운동치료 및 평가장비’ 등 최신 재활장비들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본부장은 “외래재활센터와 산재심리힐링센터 운영으로 사각지대에 놓인 산재노동자에게 재활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고, 재해 공무원들이 안정적으로 직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공단 직영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은 지난해 5개 병원 169병상에서 올해 7개 병원 646병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내년엔 1883병상, 2020년엔 2709병상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