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증외상 진료체계 개선대책 추진방향

정부가 2025년까지 예방 가능한 외상사망률을 현재의 2/3 수준인 20%를 목표로 제시했다. 권역외상센터의 경우 절반 수준(2015년 21.4%, 2025년 10%)으로 낮추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민·관 합동으로 중증외상환자 이송에서 진료까지 전 과정에 걸쳐 3대분야 27개과제의 개선대책’을 보고하고 심의·확정했다.

이에 따르면 병원 전 단계에서부터 환자가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고 신속하게 이송될 수 있도록 중증외상 진료 현장 여건이 개선된다.

이를 위해 현장 응급구조사의 외상처치교육을 강화하고 국민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외상처치 매뉴얼을 제작하는 한편, 응급실 분포·도로망 등을 고려한 지역별 이송지침과 이송지도(Trauma map)를 마련하게 된다.

또 의료‧소방‧군‧경찰 헬기 등 정부부처가 보유하고 있는 헬기의 공동활용을 강화해 신속한 환자이송 기반도 구축한다.

병원 단계에선 외상센터 진료여건을 개선하고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외상센터 중환자실 간호인력 확충 등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전담전문의 1인당 인건비 지원액을 20% 확대키로 했다.

   
▲ 중증외상 진료체계 개선대책 추진과제

또 중증외상환자의 특성을 반영한 건강보험 수가 개선을 추진하고, 권역외상센터의 진료 역량을 평가해 운영비를 차등 지원하는 등 질적 수준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복지부‧소방청의 응급의료DB 연계를 통해 환자 이송-진료 과정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도별 응급의료체계평가를 도입해 지역응급의료서비스의 질도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