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개발 단계부터 허가, 유통, 이상사례 안전정보, 특허정보 등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21일 “이번 시스템은 식약처가 보유하고 있는 개발단계, 허가, 시판 후 정보 등을 한데 통합해 체계적인 정보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소비자가 필요한 의약품 정보 등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은 관리 단계별로 나뉘어 있거나 다양한 사이트 또는 부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의약품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서비스하는 시스템으로 2022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내년까지 1단계는 통합정보망을 구축하고, 2020년까지 2단계는 각종 정보를 토대로 의약품 정보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2022년까지 3단계는 서비스 범위 확대에 나서게 된다.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주요 내용은 ▲정보 연결을 통한 전주기 안전관리 환경 구축 ▲대국민 서비스 창구 일원화 및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의약품 안정공급 대응체계 마련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국내·외 의약품 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데이터에 근거한 효율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민이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