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우 교수>

대한의학회(회장 이윤성)와 바이엘코리아(대표이사 잉그리드 드렉셀, Ingrid Drechsel)가 공동제정한 제14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수상자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 장진우 교수가 선정됐다.

장 교수는 임상의학에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여기던 초음파를 이용한 뇌수술 정립에 기여하고, 뇌심부자극수술 및 로봇 수술, 뇌자도(MEG)와 같은 최신 뇌 수술 검사 기술을 국내에 보급하는 등 정위기능신경외과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장진우 교수의 주력 기초 연구 분야는 신경 기능의 조절 연구이며, 또한 뇌심부자극수술과 고집적 초음파 수술의 임상 및 전임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장 교수는 ‘본태성 진전 치료를 위한 자기공명 유도 고집적 초음파 관련 2년간의 전향 연구 결과‘ 및 ‘고집적초음파를 이용한 본태성 진전 치료에 대한 무작위 임상시험 등 해당 분야의 연구 논문을 포함해 1993년 이후 현재까지 총 175편의 논문을 국제 학회지 SCI(E)에 발표했다.

대한의학회 이윤성 회장은 “장진우 교수는 국내 신경외과영역에서 과거 불모지와 다름없던 정위기능신경외과 분야의 연구 및 임상을 주도해, 국내 정위기능신경외과 분야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활성화하며 국민 건강 증대에 큰 공헌을 했다”고 평가했다.

장 교수는 현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교수 및 뇌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2017년 세계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차기 회장으로 임명돼 2019년부터 회장직을 수행하며, 재임 기간 중 국내 최초로 2021년 서울에서 세계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비롯해 장 교수는 대한신경조절학회 회장, 대한통증연구학회 회장, 대한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회장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대한신경외과학회 이사장 및 대한치료초음파학회 회장, 대한 뇌전증학회 부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세계신경외과학회지의 부편집장, 세계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및 국제신경조질학회, 중국신경외과학회 등 국제적인 학회지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바이엘임상의학상 김건상 운영위원장은 “장진우 교수는 최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 및 국내 개발하였으며 국내외 활발한 학회 활동과 적극적인 후학 양성을 통해, 국내 난치성 신경계 질환 치료에 방향성과 희망을 제시했다”고 언급했다.

제14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시상식은 오는 3월 27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