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호 회장(왼쪽), 이재범 회장>

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최성호)와 대한안과의사회(회장 이재범)는 5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강남에서 양 단체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원간 상호 진료 협력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내과의원과 안과의원 간 유기적인 협진을 통해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과 이로 인한 망막이상 등 안과적 합병증의 중요성을 환자에게 교육해 국민 건강을 증진하는 목적이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내과의사회는 소속 내과의원을 방문하는 당뇨·고혈압 환자에게 안과 관련 질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과진료를 정기적으로 권고한다. 안과의사회 역시 당뇨·고혈압 환자의 망막검사 중요성을 안내하는 홍보물을 제작하고, 안과적 합병증이 발견되면 즉시 내과 진료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

양 단체는 원활한 상호 진료 의뢰를 위해 진료의뢰서, 홍보포스터, 환자용 안내문을 제작·배포하기로 했다.

내과-안과 개원의들이 상호 환자 의뢰를 위해 뜻을 같이한 것은 내과계 주요 만성질환인 당뇨·고혈압이 안과 질환 부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주요 실명질환으로 꼽히는 당뇨망막병증 유병률은 당뇨병 환자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당뇨병 환자가 2012년 약 200만명에서 2016년 245만명으로 4년간 21% 증가했으며, 당뇨망막병증 환자 역시 2012년 약 26만명에서 2016년 33만6천명으로 27% 증가했다.

이재범 안과의사회장은 "당뇨병성 망막증은 안과 망막검사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레이저치료로 대부분 막을 수 있지만, 현재 40세 이상 당뇨병 환자 중 안검진 수검률은 31.3%에 불과하다"며, "내과-안과 개원가의 협진 시스템이 합병증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