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승권 교수

스타틴의 사용이 암 위험성을 줄이거나 높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스타틴 계열 약물의 사용이 암의 위험성과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명승권교수팀(김민경)은 1993년부터 2011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스타틴 계열의 약물과 암의 위험성에 대한 관련성을 조사한 21편의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시험을 종합해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E 국제학술지인 Indian Journal of Cancer 2월21일판에 발표됐다.

의학데이터베이스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 코크란라이브러리(Cochrane Library)에서 문헌검색했으며, 결과적으로 스타틴 계열의 고콜레스테롤 치료제 사용은 암의 위험성과 관련이 없었다.

상대위험도 0.97, 95%신뢰구간 0.92-1.02로 신뢰구간에 1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상대위험도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어 학계에서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해석한다.

고콜레스테롤혈증(고지혈증 혹은 이상지질혈증)은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이 높은 상태로, 조절하지 않으면 동맥경화가 생기고 궁극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경색 등 심혈관질환 위험성을 높인다.

원인으로 흡연, 음주, 비만, 운동 부족, 커피 섭취 등이 알려져 있어 진단 시, 바로 약물치료보다는 3-6개월 동안 생활습관 개선과 추적관찰이 권고된다.

그럼에도 나쁜 콜레스테롤이 계속 높은 경우 여러 가지 약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스타틴 계열의 치료제가 대표적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사람을 대상으로 관찰한 역학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에서 스타틴 계열의 약물이 암의 위험성을 줄여준다는 보고가 있는 반면, 관찰 역학연구보다 근거수준이 높은 임상시험을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관련성이 없다고 나왔다.

연구팀은 기존 연구가 대조군으로 위약(플라시보, placebo)을 사용하지 않은 개방형 표지 임상시험(open-label trial)이 포함되어 있어 근거수준이 높지 않고, 세부요인별 분석이 부족해 이번 연구를 시행하게 됐다.

명승권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스타틴의 사용은 암의 위험성을 줄이거나 높이는 근거가 없다는 것을 보다 확실하게 확인했으며, 스타틴 종류, 국가, 관찰기간, 임상시험의 질적 수준, 연구대상자 특성, 암종 등 하위그룹 메타분석(subgroup meta-analysis)에서도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덧붙여 “스타틴이 암 예방 효과가 있다거나 위험을 높인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으나, 이번에 시행한 메타분석은 근거수준이 높은 임상시험을 종합한 결과로, 암 예방을 목적으로 스타틴 계열 약물을 사용할 근거는 부족하다”며, 연구의 임상적 의의를 강조했다.

한편, 이번 논문의 제1저자인 김민경 씨는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에서 대학원 재학 당시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의 원리’라는 수업에 참여하면서 명승권 교수의 지도 하에 메타분석 연구를 시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