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 14개 지부 간호사회 회장들이 김소선 서울시 간호사회 회장에 대해 대한간호협회 윤리위원회의 징계를 요청하고 나서는 등 간호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14개 지부 간호사회 회장들은 20일 “37대 대한간호협회 대의원총회와 임원선거를 앞두고 김소선 회장의 적반하장격의 고소와 허위사실 유포는 대한간호협회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비도덕적 행태로 이제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 회장들은 “지난해 10월 직선제 관련하여 허위사실을 인터뷰한 것으로 이미 대한간호협회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바 있고, 간협 회장후보인 신경림 교수가 2012년 당시 게재했던 논문은 중복출판이 아니라는 해당 국제학술지(Nursing & Health Sciences) 편집장의 이메일 편지가 공개되면서 해명됐다”면서 이같이 요청하고 나선 것.

앞서 김소선 서울시간호사회 회장은 간협회장 선거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한간총 회장 자격으로 신경림 교수의 논문중복 출판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또 아무런 권한이 없는 한간총이라는 임의단체 회장 명의로 성인간호학회와 대한의학학술지편집협의회의 이름까지 언급하며 언론에 허위사실을 공개한 것도 문제라고 밝혔다.

김소선 회장이 확정되지 않은 자의적 주장으로 간호계 지도자와 학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나아가 대한간호협회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는 것이 이들 14개 지부 회장들의 주장인 셈이다.

이와함께 서울시간회사회 회장을 3차례 역임했으면서도 선거제도를 직선제로 개선하겠다는 주장은 하고 있지 않으며, 2015년 간협 대표자회의에선 임원 직선제 도입 안건에 대해 기권한 전력 등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김소선 회장 측은 한건한건 충분한 배경과 이유가 있고, 오히려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어서 간호계 내부갈등 봉합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