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렙수련원 이용자 1014명 가운데 94명이 노로바이러스로 확진됐다.

집단 발생의 원인은 수련원 단체급식으로 추정되며, 조리용 물을 통한 오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13일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원에서 집단 발생(2월3일)한 노로바이러스 역학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질본에 따르면 조리용 물이 원인일 가능성은 △급식을 먹은 사람이 안 먹은 사람에 비해 노로바이러스 발생 위험이 6.5배 높았고, △수련원에 거주하지 않고 식사만 하고 돌아간 사람 중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조리용 물에서 분원성대장균이 검출되는 등 조리용 물이 오염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수련원은 단체급식을 중지하고, 소독, 손씻기, 개인위생 당부 등 방역조치를 실시한 후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해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또 노로바이러스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에도 감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외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노로바이러스 주요 감염경로에 근거해 관련 예방법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