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강중구)은 최근 상처·장루 전담간호를 제공하며, 환자들의 치료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상처·장루 전담간호란 압박궤양(욕창), 당뇨병성 족부궤양, 실금 및 실변과 관련된 피부문제, 암상처 등의 상처관리와 직장암, 방광암, 염증성 장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영구 혹은 일시적 장루(인공항문) 및 요루(인공요도)를 가진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간호를 말한다.

이는 주로 치료기간이 길고 어려운 상처 및 장(요)루를 가진 환자에게 집중적인 전문 간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역량과 경험을 겸비한 전담간호사의 전문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장(요)루 수술예정인 환자에게 최적의 장(요)루 위치 선정 등 환자 맞춤형 1대 1 교육은 물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정서적지지 활동을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며 환자들의 진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일산병원에서 상처장루 전담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73세 남자환자(대장암으로 장루보유)는 “장루 주위 피부가 짓물러 아프고 피도 나고...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했는데, 일산병원 장루전담 간호사들이 정성껏 관리해주시고 교육해주니 안심되고, 또다시 장루관리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연락 할 수 있어 너무 든든하다”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강중구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환자들의 빠른 치유를 돕고자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며 “상처·장루 전담간호 또한 그 일환으로 상처와 장(요)루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