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연 의원

김명연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은 정부의 권역외상센터 부실대책을 질책하며 강도 높은 수술을 주문했다.

1일 개최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김 의원은 선진국의 3배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예방가능 사망률을 제시하며 보건복지부의 대책은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질책했다.

특히 골든아워라고 알려진 1시간 안에 헬기조차 환자를 외상센터로 이송할 수 없는 국내 이송체계의 문제를 그대로 둔 채 헬기 추가도입 만을 외치는 복지부 대책을 집중 추궁했다.

김 의원은 ▲제대로 운용되지 못하는 헬기를 비롯 ▲헬기 탑승 의료진 부족 ▲외상센터로 이송될 환자들이 응급실로 이송되는 현실 등을 들었다.

지난해 국내 닥터헬기 6대의 총 출동횟수는 총 1554회로 1대당 1일 약 0.7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요인은 헬기 소음에 대한 주민민원과 비행금지구역을 핑계 삼는 당국의 의지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헬기 안에서도 긴급하게 환자를 치료해야 할 의료진이 탑승훈련을 받지 않은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지난해 닥터헬기 탑승 이론교육을 마친 69명 중 실제 헬기 탑승 훈련인 종합시뮬레이션 훈련을 이수한 의료진은 5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 권역외상센터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 21,608명 중 41%인 8860명이 응급실을 거쳐 외상센터로 옮김으로써 귀중한 생명을 구할 기회를 잃게 됐다.

이는 119 구급차 안에 의료진이 탑승하지 않아 현장에 출동한 119 구급대원들이 응급실로 가야할지 외상센터로 가야할지 신속한 판단이 불가능하게 때문이다.

김 의원은 “권역외상센터의 존재 이유는 한 사람의 생명이라도 더 살려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정부는 헬기 추가도입과 수가인상 등 전시행정에 매달리지 말고 선진국 사례를 적극 도입해서 권역외상센터에 대한강도 높은 수술을 가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모든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며 “외상센터가 본연의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제대로 하는 곳은 지원을 늘리고 그렇지 못한 곳은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