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소선 회장

김소선 서울시간호사회장은 현재의 대한간호협회 선거관리규정이 문제가 있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김 회장은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나 “1월31일 열린 대표자회의에서 서울시간호사회가 상정안건으로 올린 ‘임원후보 등록제와 직선제’가 채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김 회장은 “서울시간호사회 회장 자격으로는 처음으로 직선제를 거론했다”면서, “간협은 홈페이지에 실린 회원들의 직선제에 의한 민주적 운영에 대한 열망을 듣고 회원들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이 지적하는 선거관리규정의 대표적 문제는 후보등록제가 없다는 것이다.

현재 간협회장은 각 지부에서 추천하거나 당사자가 5개 지부 이상에서 추천을 받아 후보로 나서고 있으나, 이는 후보자가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에 누구를 지지하고 추대할 지에 대한 정보 또한 모를 수밖에 없게 된다.

한편, 앞서 간협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12월28일 이사회를 개최해 임원후보자를 추천하도록 했으며, 서울시간호사회는 임원후보 대상과 출마의지를 표명한 후보자의 명단과 이력 사항을 선관위에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선관위는 임원 후보자 없이 현 회장단 등의 명단과 연임가능 여부만 표시해 송부했고, 결국 회장 1인, 이사 8인, 감사 2인을 모두 추천하지 않으면 사표가 되기 때문에 서울시간호사회는 후보가 누구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추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 회장은 “당시 서울시간호사회에 출마의사를 밝힌 후보군은 이사후보 1인, 감사후보 1인뿐이었다”며, “이번 선거도 경쟁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보건의료 타 직역처럼 선관위가 회원으로서 의무 이행 등 후보의 자질을 검증한 후, 각 후보들이 권역별로 공약을 발표하고 전회원이 참여하는 직선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 방법이 회원들의 간협에 대한 관심유도와 정책 공유, 임원들의 책임있는 역할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간협은 선거관리규정의 개정에 대해 3년째 오랜 기간의 검토와 논의가 필요하다는 말로 일관하고, 직선제는 비용, 투표율, 기간 등 부정적인 면만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소수 패권주의에서 탈피해 시대의 흐름을 직시하고 회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조직으로 거듭났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