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 산부인과 권용순 교수가 독자개발한 수술법으로 자궁보존 선근종 치료의 높은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해외 유수 저널을 통해 다시 한 번 입증하며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권용순 교수는 2008년부터 독자적 수술법을 고안, 해외에 알리며 완성도를 계속 높이고 있다. 대표적 방법이 혈관 클립으로 자궁동맥을 잠시 차단 후 수술이 끝나면 다시 회복시켜 자궁 적출이나 출혈의 부작용의 단점을 최소화 시켰다.

이번 연구에서 자궁을 보존하는 난치성 자궁 선근종(자궁 전체를 침범한 자궁선근종)치료를 받은 환자 총 116명을 분석한 결과 수술시간은 피부 절개부터 봉합까지 평균 2시간이 채 되지 않는 평균 116분이었다. 수술 중 발생한 혈액 소실량도 평균 207ml로 대부분 환자가 수혈을 받지 않았다. 이는 자궁선근종 치료 중 전 세계적으로 출혈과 수술시간을 최소화 한 것이다.

수술 합병증으로 자궁을 적출하는 사례 또한 없었다. 전체 재발률은 8.6%의 낮은 수치를 보였고, 재발된 11명 중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1명에 불과하여 뛰어난 수술 효과를 입증했다.

난치성 자궁 선근종 수술후 환자의 임신 및 출산에서 합병증으로 인한 잘못된 사례도 발견되지 않았다. 현재 20여명의 환자가 임신 관리 중이며 14명이 출산까지 안전하게 이뤄졌다. 그외 생리통 99.9%, 생리과다 증상 91%가 개선되며 삶의 질적 향상도 확인됐다.

권용순 교수는 “국내에서 자궁보전 선근종 수술이 시도되고 있으나, 치료의 효과 및 안정성 그리고 합병증 보고 및 검증이 매우 부족한 실태이다. 이는 반드시 치료 환자들을 추적 관찰하여 안전성 및 효율성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통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번 연구 논문은 안전 및 효과적 입증으로 통한 수술적 치료 결과 발표로써, 치료에 관심있는 의료진에게 안정적인 정보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권용순 교수의 자궁선근종 수술은 독보적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2008년부터 시행한 자궁보존 선근종 수술은 500건에 육박하며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논문은 2018년 상반기 해외 유수 저널인 Kaohsiung Journal of Medical Sciences 에 에는 ‘자궁 전체를 침범한 선근종 환자들만 대상으로 선공적 자궁 보존적 수술법의 효과 (Conservative surgery of diffuse adenomyosis with TOUA: Single surgeon experience of one hundred sixteen cases and report of fertility outcomes)’라는 주제로 게재 출판  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