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비아 거주 교민 1명이 리프트밸리열로 추정되는 감염병으로 사망한 것과 관련,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가 감비아·세네갈 여행을 고려하는 국민들에게 해당 지역 방문 시 감염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사망자는 감비아 거주 한국인 남성(52세)으로 지난해 12월 초(12월5-12일) 감비아, 세네갈, 기니비사우 지역을 여행했으며 여행 후 기침, 발열 등 증상으로 감비아 현지 병원에 입원해 중증 말라리아 진단 받았다.

이후 출혈 경향 등 증세가 악화돼 세네갈의 한 병원으로 후송, 치료 중 12월31일 사망했는데 사망 전 시행한 혈액검사에서 리프트밸리열 항체 양성으로 확인됐다.

사망자와 함께 여행한 일행 3명(가족, 동료, 운전사)은 검사 결과 음성이 확인됐다.

이번 리프트밸리열 발생 사례는 감비아에서 2002년 이후 첫 발생으로 최근 현지 유행발생 보고는 없다.

리프트밸리열은 감염된 모기에 물리거나 감염된 동물(소, 염소, 양, 낙타, 영양 등 반추동물)의 혈액 또는 조직에 접촉해 감염된다.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위험지역에서 감염된 동물의 혈액, 체액 및 사체 접촉을 피하고, 모기기피제 등을 사용해 모기에 물리는 것을 예방하는 등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다.

리프트밸리열은 플레보바이러스(Phlebovirus)에 속하는 리프트밸리열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공통감염질환이다.

2-6일의 잠복기를 거쳐 감기처럼 열, 근육통, 관절통, 두통 같은 증상을 나타내나, 일부 중증 환자(환자의 약 8-10%)는 출혈 경향을 보이며 사망할 수 있는 급성 발열성 출혈열 질환이다.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는 없고 증상에 대한 치료만 가능하며, 인체감염 예방 백신은 아직 상용화되어 있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