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이대목동병원 사건을 막기 위한 국가 차원의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이 마련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의료관련 감염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민·관 합동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 마련 TF(특별전담조직)’를 구성하고 25일 12시, 양재역 엘타워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

TF는 대한감염학회 김양수 이사장과 보건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을 공동 팀장으로 관련 협회, 학회, 기관 추천 전문가, 언론인 등 30여명이 참여한다.

협회는 의사협회, 치과의사협회, 한의사협회, 병원협회, 간호협회, 약사회 가, 학회는 감염학회, 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소아감염학회, 외과감염학회, 중환자의학회, 주산기의학회, 신생아학회, 진단검사의학회, 예방의학회 등이, 기관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 보건복지인력개발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이다.

TF는 먼저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의료관련감염에 대해 기존에 추진된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2015.9.), ∆의료관련감염 대책 협의체(2015.12.),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2016.8. 추진중)관련 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심도 있게 검토하게 된다.

또 ▲조사·감시체계 확대 ▲감염관리 인프라(인력·시설·장비) 강화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지원(기술지원, 자문, 인센티브 등) ▲요양병원·중소병원 등의 감염관리 강화 등이 논의된다.

6월까지 5차례 회의를 통해 수립한 대책안은 최종 의견 수렴을 거쳐 6월 중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으로 확정하게 된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조만간 의료기관의 전반적인 감염관리 현황을 실제적으로 파악하고자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 의료관련감염 전국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