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부터 보건의료정보관리사로 명칭이 변경되는 의무기록사들이 올해 인공지능 교육으로 역량 강화의 출발을 알렸다.

대한의무기록협회는 지난 20~21일 연세대 의과대학에서 전국 요양기관 의무기록부서 관리자 및 분석 담당자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의무기록사를 위한 인공지능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강성홍(협회장, 인제대 보건행정과 교수) 회장과 최병관(부산대병원 신경외과, 의료정보센터장) 교수가 강사로 나서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알파고를 만든 구글사의 TensorFlow와 Weka 등을 설치, 실습에 들어갔다.

특히 의료기관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중증도 보정 재원일수, 퇴원환자 사망예측, 병원표준화 사망비 모델, 의료영상진단 등 병원경영 및 임상 진단 모형을 개발하는 실습도 가졌다.

최병관 교수는 TensorFlow를 사용자들이 손쉽게 쓸 수 있는 GUI 버전을 직접 개발했고 강성홍 회장은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례를 직접 모델링하여 교육을 진행,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으며 등록이 조기에 마감될 만큼 관심이 높아 교육 후에도 추가 질의 응답 및 실습이 이루어졌다.

한편 의무기록협회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선정, 양질의 의료데이터 생성 및 관리를 주 업무로 하는 의무기록사의 업무 경험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익혀 예측적 분석을 함으로써 의료기관에 쌓여진 의료데이터를 가치 있는 정보로 가공하여 의료데이터와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부가가치를 함께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