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회장 김숙희)는 추무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7일 기자회견에서 ‘의료전달체계 개편 권고안’을 한낱 정치적 이슈로 만들고 의료계 내 분열을 조장하는 주장을 했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서울시의사회는 18일, 지난해 12월 8일 성명서를 통해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은 수정이 필요하고 시간적 여유를 갖고 좀 더 많은 회원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직역 간‧의료기관 간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추무진 회장은 17일 기자회견에서 의료계를 내과계․외과계로 양분하고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선거와 연관해서 선동하는 것으로 몰아가면서 자신의 정치적 입지에 이용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숙희 회장은 “의료전달체계 개편은 의사 후배들은 물론 미래를 살아갈 우리 자녀들이 이용할 제도를 만드는 과정이다.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대한민국 의료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완벽한 의료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을 수정해 나가자는 의미 있는 목소리들을 묵살하고 악으로 규정하며 의료계 분열을 조장하는 의사협회장의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또한 “대한민국 의료계를 왜곡시키고 있는 대형병원 환자쏠림, 의료 쇼핑 문화, 감염 관리 부실 등은 모두 의료전달체계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아 벌어진 현상들이므로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그러나“지난 2년 여간 의료계와 시민사회계, 보건복지부 등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논의를 해왔지만, 결국 공개된 권고안은 의료계의 문제에 대한 확실한 해결책이 포함되지 못했다” 면서 현재의 권고안은 받아들일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숙희 회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에 졸속 추진에 대해 “의료계의 명운이 걸린 중대한 일을 개인의 욕심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지금은 의료계가 화합하여 전문가다운 목소리로 대한민국 맞춤형 의료전달체계를 만들어 가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