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은 감염관리에 대한 지원과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한 불행한 사건으로, 특정 병원과 특정 의료진의 잘못으로 단정짓는 것은 무리라며, 중환자실과 중증외상센터에 대한 적절한 수가보상을 통해 전문인력 확보 및 시설과 장비를 갖출 수 있는 시시템 개혁을 촉구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2일, 국과수 부검 결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의 원인이 시트로박터 프룬디균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이라고 12일 발표했다.

의협은 12일, 의료기관내 환자를 진료하는 어느 곳을 막론하고 감염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신생아중환자실(NICU)의 경우 훨씬 더 철저하게 감염요인을 차단해야 한다며, 결과적으로 NICU 감염 관리를 부실하게 한 해당 병원 측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환골탈태 한다는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며, 의협에서도 의료인 과실에 대한 부분이 있다면 내부 자정에 적극 나설 것 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특정 병원과 특정 의료진의 잘못으로만 이 사건의 원인을 단정 짓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해당 병원 NICU는 5명이 할 일을 2명이 감당하고 있었고 당직근무 체계조차 무너진 상태였으며, 의료진간 긴밀한 협업을 요하며 24시간 예측불허의 상황이 발생하는 NICU의 특성상 열악한 근무여건이 지속됐다는 것은 이 사건이 예고된 참사였음을 방증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감염관리를 위해 투자하면 병원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일선 의료현장의 감염관리 인력과 장비 및 재료, 시스템 등의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현실에 맞게 질 관리 수준을 대폭 향상시킬수 있도록 충분한 예산을 투입할 것을 요구했다.

 선진국에서는 NICU에 충분한 의료 인력이 상주하고, 감염관리 전담팀과 환경보호사가 신생아중환자실 소독과 청소를 전담하나 우리나라는 고령산모 증가로 미숙아도 늘어나는데, 감염관리에 대한 지원과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의협은 중환자실과 중증외상센터에서 환자의 생명을 살릴수록 병원의 적자가 더 늘어나는 구조 속에서는 제2, 제3의 이대목동병원 사태가 일어나지 말란 보장이 없다며, 적절한 수가를 보상해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시설과 장비를 갖출 수 있도록 시스템을 조속히 개혁할 것을 촉구했다.

또 소중한 어린 생명들의 명복을 빌며 큰 슬픔을 겪은 유가족에게도 진심어린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