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원협회(회장 송한승)가 지난 12월 28일 회원 8천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의원협회에 따르면 작년 8월 31일 회원 7천명을 돌파한 이후, 1년 사이 회원 수가 1,000명 증가했다.

지난 2011년 6월 26일 창립된 의원협회는 △노무 △세무 △법무 △의료폐기물 △보안업체 △의료·화재배상보험 △의료기기 및 의약품 공동구매 △금융서비스 △인테리어견적 비교 △대리운전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등 개원의들이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알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줄 뿐 아니라 운영비용 절감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송한승 회장은 “협회의 각종 제휴사업들은 단순히 공동구매를 통한 비용절감에만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업체와 의원 사이의 1대1 계약관계에 머무를 경우 업체측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대응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부당한 업체들의 횡포로부터 회원들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의원급 의료기관이 이용하는 각종 서비스 시장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선도하는 것이 협회 제휴사업들의 지향점이다. 스스로 평가해 보면 아직 미흡한 면도 없지는 않으나 여러 의사단체들도 우리 협회와 유사한 제휴사업들을 진행함으로서 최초에 지향하였던 바가 점진적으로나마 이루어지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고 밝혔다.

특히 의원협회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회원들에 대한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제출·방문확인 및 보건복지부 현지조사(이하 ‘실사 등’)에 관한 상담을 진행해오면서, 지난 1년 반 동안 실사.소송 TFT를 통해 150건의 회원들의 고민을 해결하려 노력했다.

3대 송한승 회장이 취임하면서 내세운 “의원급 의료기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의원협회"라는 모토에 걸맞게 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집단 상담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종전에는 담당자 1인이 실사 등에 처한 회원에 대한 상담을 하였다면, 새로운 상담 시스템에 의하면 의원협회에서 오랫동안 실사 상담 서비스를 진행해 오면서 많은 노하우를 쌓은 협회 임원들이 직접 실시간으로 상담을 하고 있다.

매년 가을에 개최되는 의원협회 연수강좌의 경우 개원의들에게 당장 도움이 되는 강의를 엄선하여 발표함으로써, 작년의 경우 약 1,200여명이 참석하여 회원들의 열띤 호응을 얻으며 개원의 연수강좌 중 전국 최대 강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11월에 진행됐던 제7회 추계연수강좌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현재는 내년 새롭게 진행될 춘계연수강좌를 위해 준비중에 있다.

의원협회는 지난 1년간 2건의 감사청구, 4건의 고소고발, 3건의 소송, 3건의 보건소 고발, 1건의 공정위 제소 등 총 13건을 협회 명의로 시행했다. 현재 1건의 감사청구는 감사가 진행되고 있고, 소송 2건, 3건의 보건소 고발, 1건의 공정위 제소가 진행중이다.

또한 지난 1년간 세무 86건, 노무 209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73건, 실사/청구 문의 425건, 법률문의 182건 등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한 민원 해결에도 적극 나섰다.

송한승 회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회원들이 증가했다. 그만큼 의원급 의료기관의 운영이 어렵고 개원의만의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반증"이라며, "최근에는 여러 지역의사회에서 의원협회의 회무를 벤치마킹하고 싶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모든 협회나 단체가 회원들만을 바라보며 회무를 하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