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인숙의원

중증외상센터 관련 증액된 예산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여야는 지난 1일 400억4000만원의 중증외상센터 예산을 212억원 증액된 612억원으로 증액하는데 합의했다.

이에 박인숙 바른정당 최고위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은 4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무엇보다 소아와 군의 외상체계‘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중증외상센터 논의에서 소아 외상 센터와 군 외상 센터가 빠졌다”고 전제한 뒤 “어렵게 확보한 예산을 전국에 무분별하게 뿌리듯 하지 말고 시급한 곳, 반드시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어린이는 단순한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기 때문에 소아외상치료는 아무나, 아무데서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전북의 할머니와 손자의 교통사고, 장난감이 기도에 들어가 질식한 아이, 개에 물린 1세 아이 사고 등 최근 여러 불행한 사고가 있었는데 이러한 사례들 중에는 여러 병원이나, 난립해있는 의료센터들을 전전하다 적절한 소아 전문의의 치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

따라서 박 의원은 현재 지정되어 있는 소아전문응급센터에 소아중증외상진료 기능을 추가할 것을 건의했다.

이어 중증외상환자가 불행히도 빈번히 발생하는 곳이 바로 ‘군’이라며, 이번 북한군 병사를 아주대병원으로 후송한 이유 중 하나가 국군수도병원의 시설과 장비·의료인력 수준이 그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2020년에 국군외상센터가 설립될 예정이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설립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박 의원의 생각.

덧붙여 설립 이후 센터운영에 대해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소중한 군인이 위급한 상황에 치료 시기를 놓쳐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군 외상체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